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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종 보통 운전 면허 일주일 안에 취득하는 꿀팁 (기능, 필기, 도로주행)

 

안녕하세요 여러분! 포스팅은 정말 오랜만이죠?

종강하고 나면 포스팅 할 시간이 더 많아질 줄 알았는데 어찌 된 게 귀차니즘 때문에 글을 더 못 쓰게 되네요. 

학생 여러분들 다들 얼마 남지 않은 휴식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그동안 미루고 미뤄왔던 면허를 취득했어요! 방학이라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스케줄이 빨리 잡히더라구요.

저는 독학으로 취득하진 못했고 면허전문학원을 등록해서 다녔답니다.

면허전문학원에 등록하시면 학원 내에서 기능, 도로주행은 자체시험을 보실 수 있어요. 그냥 면허학원은 연습만 받고 면허시험장에서 직접 시험을 보셔야 해요.


면허취득절차

1. 교통안전교육

2. 신체검사

3. 학과시험

4. 기능시험

5. 연습면허 발급 후 도로주행시험

6. 면허증 취득 및 발급

저는 학원에서 하라는 대로 하느라 필기보다 기능시험을 먼저 봤어요. 도로주행은 필기합격+ 기능합격을 충족해야 하지만 필기와 기능 시험 순서는 바뀌어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대신 기능 시험 전 안전교육, 신체검사는 꼭 받아야 한답니다!

학원에서 연습시간으로 지정된 필수시간은 기능 4시간 도로주행 6시간이에요. 저는 딱 필수 시간만 연수받고 바로 시험을 봤어요.

도로교통 운전면허 필기시험 공부법

어플 적극 활용

보통 필기는 독학해서 보고 나중에 운전면허학원을 다니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어차피 필기 합격하더라도 필수교육 3시간은 이수하셔야 해요. 그냥 처음부터 학원에서 하라는 대로 하는 게 훨 이득입니다!

저는 학원에서 예상문제집을 받긴 했지만 1도 들여다보지 않고.. 휴대폰 어플을 활용했어요.

독학으로 문제집을 사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그냥 어플만 해도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ㅎㅎ

 

어플은 앱스토어에 면허 쳐서 나오는 거 아무거나 활용하셔도 돼요.

 

 

 

 

거기서 거기인데 저는 밑에 어플을 사용한 것 같아요. ><

다운받으시면 실제 시험처럼 모의고사를 볼 수 있는데, 저는 그것만 반복해서 계속 풀어줬어요.

처음에는 40점 50점 이렇게 합격에 못미칠 점수가 나와서 과연 혼자서 가능할까 싶었는데, 계속 꾸준히 푸니까 신기하게도 점점 점수가 오르더라구요!

뭔가 못미더우시겠지만.. ㅎㅎ 그냥 반복해서 푸는 게 답이고요. 오히려 꼼꼼히 알고 들어가야지 하면서 이론만 달달이 외우다간 망할 확률이 높아요. 단기간에 후다닥 문제만 외우고 들어가세요!

왜냐면 아시겠지만 필기시험은 문제은행형식이어서 기출문제 문제랑 선지하나까지 똑!같이 나와요. 실제로도 어플에서 풀었던 문제가 삼분의 일정도는 시험장에서 낯이 익었던 것 같아요.

모의고사 풀고 오답은 필수인 거 아시죠? 따로 오답도 가능하니 시험 전 꾸준히 풀고 가시면 무조건 합격입니다. ㅎㅎㅎ 저도 시험장 가기 1시간 전에 턱걸이로 겨우 붙을 점수가 나왔었는데 막상 시험장에서는 85점으로 합격했어요.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넘어가도 되지만 *동영상문제*는 배점이 5점이니 잘 확인하고 푸셔야 합니다. 동영상문제는 2문제 정도 나오는데 둘다 틀리면 10점은 까고 들어가는 거라서... 타격이 커요.

아마 2급은 60점 1급은 70점만 넘으면 합격인 걸로 알아요!

신체검사는 지정병원이나 면허시험장에서 볼 수 있는데요. 칠천원? 팔천원 정도 들었던 걸로 기억해요. 그치만 검사라고는 시력검사가 끝.. ^^

기능연습, 그리고 시험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학원을 다니면서 연습을 받고 자체시험을 보았어요. 필기 보기 전에 기능시험을 먼저 봤는데.. 딴지 2주가 되어서 조금 기억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ㅎㅎ

https://youtu.be/ScYMuzCgV8U

 

합격 요인은 물론 실전 연습을 해서지만 시험을 보기 전까지 꾸준히 본 영상이에요.

면허 시험 준비를 해보신 분들은 아실 유튜브에서 유명한 폴리쌤, 미남쌤 영상을 저는 꾸준히 보고 들어갔답니다.

처음 학원을 끊을 때 운전의 ㅇ자, 자동차 기능의 ㄱ자도 모른 상태에서 바로 연습을 했었어요.

그래서였는지 필수 교육시간 4시간이 너무 짧게만 느껴지더라구요.  추가 연습을 받으려면 돈이 꽤 들어가서.. 학원 다니시기 전에 한 번 맛보기라도 기능 연습 영상 꼭 보고 들어가시는 걸 추천해요!!

영상에 자세히 나와있지만 기능시험 순서는

1. 시동 걸고 기어, 전조등, 와이퍼 중 2가지 조작 테스트

2. 오르막길->내리막길

3. T자주차

4. 커브

5. 가속-> 속도낮추기

대략 이정도인데요. 아무래도 어려워하시는 것들 중 하나가 T자주차, 커브가 아닐까 해요.. ㅠㅠ 커브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능.. ^^

 

 

 

아무래도 T자주차와 커브는 많이 연습을 해보시고 저절로 체득시켜야지 아니면 답이 없는 것 같아요. 특히 티자는 공식이라도 있지 커브는 감으로 돌리는 거라서 저도 많이 혼났거든요.

유튜브에도 T자주차 공식 꿀팁이 많이 올라와있으니 미남쌤, 폴리쌤 영상들 많이 활용하세요.

T자할때 핸들 꺾는 정도는 다 아실 거라고 생각하고 팁만 말씀드리자면

처음에 직진해서 들어가고 어깨선과 황색실선을 맞춥니다.

핸들을 한바퀴 꺾고 서서히 오른쪽으로 차를 움직이는데, 이때 사이드미러 밑 차창문으로 차로의 모서리부분이 보일정도로 움직여줍니다.

그리고 이제 핸들 다꺾고 후진놓고 뒤로 ㄱㄱㄱㄱㄱ 한담에 확인되었다는 음성 나오면 브레이크를 올렸다 다시 내립니다. 기어 드라이브 놓고 전진 ㄱㄱㄱㄱ 어깨선이랑 황색실선 맞출때까지 전진한 다음 멈춰서 핸들 오른쪽으로 다 꺾고 나오면 됩니다.

이해 안 되시겠지만.. ㅎㅎ

저는 기능연습할 때도 다른 것 때문에 까이면 까였지 티자주차에서는 감점을 당해본 적이 한 번도 없는 것 같아요!

제가 잘해서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학원에서 알려주는 공식대로만 했더니 잘 되더라구요. 혹시나 독학하시는 분들은 공식을 아예 외워서 하시면 될 것 같구, 유튜브 영상같은 거 계속 보면서 연습하시면 될 겁니다!

커브는 아직도 제가 감을 잘 못 잡았어요... 꾸준히 연수받을 생각인데.. 저는 핸들 돌릴 타이밍을 모르겠더라구요. ㅠㅠ 맨날 이때쯤이다 생각하면 너무 빨리 꺾었다고 하시고... 도로주행하면서 조오금이나마 감을 잡긴 잡았는데 커브 돌 곳이랑 앞바퀴쪽이랑 인접하는 순간에 꺾으면 타이밍이 딱 괜찮은 것 같아요.

이건 저만의 생각일 수 있지만.. ㅠ 운전 잘하는 분들한테 물어봐도 이건 감이라고 하더라구요. 미치겠음 ㅋㅋㅋㅋㅋ 이거에 집중해서 계속 연습하시면 감을 잡으실 것 같아요. (저는 못 잡음^^)

티자주차도 그렇고 사실 기능은 '암기'가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코스를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는 게 중요합니다! 이상한 데로 가면 안 되겠죠... 아마 그 도로에 화살표 표시가 있긴 할 거예요.

사진으로 봤을 때 더 헷갈리는 경우도 있지만 막상 차에 탑승해서 직접 운전대를 잡고 연습하다 보면 몸이 기억할 거예요.. ㅎㅎ

실격 사유(신호 미준수)만 아니면 조금 감점이니까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해요! 속도도 10에 맞춰져있고, 아무리 여유롭게 가도 느릿느릿 기어가는 수준만 아니면 30초-1분정도는 남기고 도착 가능하니까요. 서두르지 말고 꼼꼼이 하나하나 하는 게 중요합니다.

좌회전, 우회전 할 때 깜빡이 조심! 처음 출발할때, 도착할때 깜빡이 켜서 알리는 거 기억하기! 엑셀 브레이크 확 누르지 말고 스무스하게 조절하기. 중앙선은 절대 밟지 말기. 회전하느라 핸들 돌렸을 땐 다시 원상복구하는 거 꼭 기억하기. 핸들도 급하게 꺾지 않기. 차선 밟았는지 확인은 백미러로.

브레이크, 엑셀 쪽에 있는 오른쪽 다리가 차의 중심이 되게 위치를 잡으면 딱 차량이 차선 중간에 들어와요!

마지막... 대망의 도로주행시험 ^^

턱걸이로 합격..ㅎ;

기능은 연습할 땐 너무 어려웠고... 막상 시험은 100점으로 통과했는데요. 도로주행은 그 반대였어요. ㅠ

너무 떨려서 그랬는지 몰라도 연습 때는 쉽네, 이러고 있었다가 막상 시험 볼 때는 너무 떨어가지고...ㅋ ㅋ 차 안에 감독관이랑 같이 타고 있었다는 게 큰 요인이 아닐ㄲ ㅏ싶네요.

저희 학원은 코스는 왕창 쉬웠지만 유튜브에는 학원에서 올라온 영상이 없어서.. ㅠ 슬펐어요..

그래도 시험 보기 전에 남은 3시간 연습을 하고 들어갔기 때문에 어느정도 몸이 기억했던 것 같아요.

도로주행에서 헷갈렸고, 주의해야 했던 건 아무래도 1. 차선변경☆★ 2. 좌,우회전 할 때 신호 3. 속도 유지(60 이상 실격)★ 이 아닐까 싶어요.

사실 차선변경은 타이밍도 모르겠을뿐 더러 백미러 뒤에 오는 차가 무서워 미칠 지경^^

기능은 80점 이하면 실격이지만 도로주행은 70점 이하면 실격이기 때문에 조금의 여유가 있진 않을까 생각했어요. but... 도로사정은 기능보다 백배는 무서웠어요. ㅠ

학원마다 코스가 다르겠지만 저희 학원 코스는 서행은 없었고... 50키로 유지하는 도로뿐이었는데요. 뭐 쫌만 밟으면 60이 되버리니 원.. 속도 유지가 쉬운 일이 아니더라구요. ㅠㅠ

저희야 운전연습차량이니 속도유지 하지만 다른 차들은 걍 개무시하고 60 이상으로 달리잖아요? 그래서 끼어들기도 많이 하고 .. 언제 사람이나 오토바이가 튀어나올지 몰라서 식겁할 때가 많았어요.

다행인 건 저희 학원이 섬쪽에 있어서 ㅋㅋㅋㅋㅋㅋ차량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었어요. 비교적 차선변경도 쉬웠고, 오토바이는 가뭄의 콩나듯 있었고 또 화물차량은 많았지만.. 차체가 크다보니 무리하게 끼어들거나 과속하는 경우는 별로 없더라구요!

그래서 다행히 합격했다만 점수는 76점인가.. 암튼 턱걸이었습니다. ㅠ-ㅠ..

도로주행도 기능과 마찬가지로 실격요인만 아니면 단순 감점이니까 마음 편히 먹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중앙선 안 넘고 속도 60키로 안 넘고 신호만 지키신다면!! 실격은 아닐 겁니다. 그리고 급브레이크, 급출발도 노노..

속도 유지가 힘들다 하시면 차라리 45-50 이렇게 달리세요. 30 밑으로 내려가면 감점이니까 조절 잘 하시고 60만 안 넘으면 되는 거니까 천천히 달리세요!

강사들은 빨리 가라 하지만 도로 사정이 생각한 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실격할 경우는 누구 탓도 할 수 없으니까 걍 적당한 속도로 가세요. 저는 연습할 때도 기본 50 이상으로 달렸는데 내리막길 가면 엑셀 안 밟아도 속도가 훅훅 올라가니까 조금만 신경 안 쓰면 60을 초과하더라구요.

도로 코스는 A,B,C,D로 총 4코스이고 어떤 코스가 걸릴지 몰라요! 그러니까 네가지 코스 다 외워두셔야 해요. 연습할 때도 4코스 다 돌아보실 거예요.

또 시험 볼 때는 기능과 달리 감독관, 도로주행 시험보는 사람들이 같이 탑니다.. 긴장, 부담 백배.. ^^

큰 학원 같은 경우 유튜브에 자기 학원 코스를 올려놓는 경우도 있고, 유튜브에 없어도 지도는 학원에 구비되어있으니 그거 보고 틈틈이 코스 외워두시면 좋아요!

필수 이수 6시간이 짧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연습면허가 있으니 부모님 차 끌고 직접 코스 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대신 동승자는 운전 경력 1년 이상인가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제가 어려웠던 포인트 몇가지를 말씀드려 보자면, 차선변경 할 때는 백미러로 뒤에 차가 오나 안 오나 보고 깜빡이 켜고 가속* 해서 옆 라인으로 이동해야 해요.

전 왜자꾸 엑셀 밟아야 되는지 이해가 안 갔는데 속도를 오히려 줄이고 가면 뒤에 차가 언제 과속해서 올지 모르니 아무도 없을 때 엑셀을 밟고 차선 변경을 해야된다고 하더라구요.

또 빨간불일 땐 기어를 *중립*에 놓고 기다리셔야됩니다. ㅎ안 그럼 감점이에요!

코너 돌때는 속도 서서히 줄이고 20정도에서 돌아야 되고요.

또 뭐 있죠....... 좌우회전 신호 기다릴 땐 차량 신호가 파란불이라고 무조건 가는 게 아니라 그게 화살표로 회전 표시가 있을 때 가야 됩니당!

횡단보도 신호등에서 코너 돌때는 멈춰서 사람 있나 없나 보고 횡단보도 신호등이 빨간불이면 그냥 가셔도 됩니다.

또 저처럼 길치이신 분들은 코스 외우는 게 힘들 거예요.. ㅠ 연습 할 때는 강사님이 우회전 좌회전 알려주셔서 그냥 그렇구나 하고 가는데.. 막상 시험 때는 어떡하지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

그 강사님이 태블릿이나 기계 들고 타시거든요? 거기서 알아서 나옵니다. ㅎ 차선변경하세요 이런 건 안나오지만 어디서 좌회전, 우회전 하는지는 다 알려주니까 걱정 안 하셔도 돼요!

500미터 앞 우회전 300미터 앞 우회전 이렇게 나와서 조금 헷갈리실 수는 있어요. 미리 깜빡이 놓고 회전하시면 됩니다.

기능 때랑 마찬가지로 출발, 도착할 때도 깜빡이 켰다 끄셔야 합니다.

아마 이런 것들만 숙지하고 연습 나가시면 생각보다 쉬울 거예요! 기능 연습 때는 속도도 느리다 보니 핸들을 많이 돌려야 했지만 도로에서는 속도 50정도다 보니 핸들도 조금만 꺾어도 휙휙 나가요.

또 1종 수동 같은 경우 클러치 밟으랴 시동 꺼지는 데 주의하랴 이런 저런 걱정들이 많지만 2종 보통은 그냥 코스대로만 가시면 됩니다... ㅎㅎ

화요일(학원 접수, 기능 연습 3시간) - 수요일(기능 연습 1시간, 학과 수업 3시간, 기능 시험) - 목요일(필기시험) -금요일( 도로주행 연습 3시간)- 월요일(도로주행 연습 3시간, 도로주행 시험)

저는 이렇게 하드코스로 ㅋㅋㅋㅋ 6일만에 합격했어요!

단기간에 따고 싶으시겠지만 아무래도 학원 사정에 따라 스케줄은 달라질 수 있어요. 방학 때다 보니 인기 많은 학원은 2-3주 걸릴 걸 감안하셔야겠더라구요.

다음 포스팅은 제가 다녔던 학원에 대해 짧게 추천 포스팅 해볼게요.